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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칼라 개발 환경에 대해서 소개할께요

오늘은 스칼라 언어를 사용하는 다양한 개발 환경에 대해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REPL (Read - Eval - Print Loop) 스칼라를 설치하면 터미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한 실행환경이에요. 대화형 셸이죠. 파이썬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라 많은 분들이 익숙하실 거에요. 간단한 계산, 함수 테스트, 코드 실험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됩니다. 이 툴도 계속 개선이 되면서 기능도 다양해지고 사용하기에 많이 편해진것 같아요. 저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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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코딩!제이크

발행: 2025-06-01 수정 2025-06-01

Scala 3 Given 세번째 - ad hoc polymorphism (애드혹 다형성)을 위한 타입클래스

스칼라 Given 세 번째 이야기 입니다. 오늘은 좀 더 깊이 있는 주제를 다루려고 합니다. 바로 다형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다형성(polymorphism)은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파라메트릭 다형성 (Parametric Polymorphism) 함수나 자료구조가 구체적인 타입에 의존하지 않고, 타입 파라미터를 통해 다양한 타입에 대해 동일한 로직으로 적용할 수 있게 하는 다형성으로 제네릭(ge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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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코딩!제이크

발행: 2024-12-22 수정 2024-12-24

Scala 3 Given 두번째 - 컨텍스트 파라미터와 Given을 활용한 스칼라의 다형성 구현

이 글은 Programming in Scala Fifth Edition의 Given에 대해 Study 한 내용을 좀 더 자세히 풀어서 설명한 글입니다. 시작합니다. 컨텍스트 파라미터(Context Parameter)는 앞에 명시적으로 작성된 파라미터 목록에 대한 타입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스칼라에서 함수를 작성할 때 ad hoc polymorphism (특정 타입에 대한 다형성)을 얻기 위해 꼭 필요한 방법입니다. 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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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코딩!제이크

발행: 2024-10-21 수정 2024-12-21

Scala3 Given 첫번째 - 기본 사용법

함수의 동작은 이벤트가 일어나는 조건 또는 환경 (Context)에 따른 데이타와 알고리즘에 의존하며, 함수에 정보와 동작을 전달하는 다양한 방법 중 함수형 프로그래밍에서 전통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은 파라미터로 모든 것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Functional behavior depends on -. Contextual data : System properties, Security permissions, Authenticated user, Da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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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코딩!제이크

발행: 2024-10-19 수정 2024-12-22

Scala 언어에서 case class에 final을 왜 붙히는 걸까?

Scala의 case class는 굉장히 유용하고 직관적인 기능을 제공하는데, 패턴 매칭을 지원하고 자동으로 생성자, toString, equals, hashCode 메서드를 생성해 주기 때문에, Scala 프로그래머들이 즐겨 사용하는 클래스 유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case class를 사용할 때, 클래스 앞에 final을 붙여야 하는지 고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final 키워드를 왜, 언제 사용해야 하는지, 그리고 실제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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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코딩!제이크

발행: 2024-10-01 수정 2024-10-01

스칼라 타입시스템에대해 공부해야 할 것들

안녕하세요. 코딩!제이크입니다. 드디어 스칼라 타입 시스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게 되었습니다. 스칼라의 타입 시스템은 개발자가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코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특히, 강력한 정적 타입 검사와 타입 추론을 통해 컴파일 시점에서 많은 오류들을 잡아주고 간결한 코드 작성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 글에서는 스칼라 타입 시스템에 대한 아웃라인을 먼저 정리해서 우리가 어떤 것들을 공부해야 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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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코딩!제이크

발행: 2024-08-16 수정 2024-08-16

스칼라의 동시성 프로그래밍 - 비동기 방식을 지원하는 Monad의 대표적인 함수 Future와 flatMap, for comprehension의 활용

Monad의 대표적인 함수인 Future와 flatMap, for comprehension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Future는 스칼라에서 제공하는 동시성 프로그래밍을 위한 객체로 비동기 방식을 통해 동시성 처리 방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시성 프로그래밍과 동기화(Synchronous) 방식, 비동기(Asynchronous) 방식에 대해서는 글 하나에 모두 담을 수 없는 주제이기 때문에 추후에 다른 글에서 심도 있게 다루기로 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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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7-28 수정 2024-10-28

스칼라 함수형 프로그래밍 러닝커브의 주역!! 모나드와 주요 연산자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입니다. 오늘은 스칼라 함수형 프로그래밍의 러닝 커브를 매우 가파르게 만들어 스칼라가 어렵다는 인식을 널리 퍼뜨린 바로 그 주인공 모나드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Skill로서 사용하는 것은 경험이 쌓이면서 익숙해지지만, 그 언어가 도입한 개념에 대해 아는 것은 수학적 이해가 필요한 만큼 많이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나드에 대해 이해하려는 노력은 모나드가 순수 함수형 프로그래밍의 핵심적인 개념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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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7-07 수정 2024-07-19

함수형 프로그래밍에서 이터레이터와 함수형 변환 - foreach, map, for 표현식의 이해와 활용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입니다. 함수형 프로그래밍에서 이터레이터와 함수형 변환을 foreach, map, for 표현식을 사용해서 구현해 보겠습니다. 지난 글 스칼라에서 지원하는 고차 함수에서 foreach에 대한 사용법을 설명 드렸었는데, 이번에는 map, for 표현식과 함께 다양한 예제를 다루어보려고 합니다. 1. 이터레이팅을 위한 foreach foreach는 IterableOnceOps 트레이트에 선언되어 있는 메소드 중에 하나로, 모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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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6-30 수정 2024-06-30

스칼라의 By-value parameter(값에 의한 파라미터), By-name parameter (이름에 의한 파라미터)의 개념과 활용 예시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칼라 언어에서 지원하는 파라미터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스칼라에서 지원하는 파라미터의 종류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우리가 항상 예제에서 봤던 By-value parameter, 값에 의한 파라미터이고, 다른 하나는 By-name parameter, 이름에 의한 파라미터입니다. 두 파라미터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름에 의한 파라미터의 개념과 활용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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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6-29 수정 2024-06-29

스칼라 함수형 프로그래밍 - 커링(Currying)이 불러온 착각. 언어가 기본 지원하는 제어 구조 처럼 보이는 제어 추상화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입니다. 스칼라 코드를 보면 분명 함수이고 소괄호 '()' parentheses로 묶여 전달되어야 할 인수 부분에 중괄호 '{}' curly braces와 함께 긴 코드가 적혀있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어떤 형태는 소괄호에 묶여 일부 인수가 전달되고, 그 뒤를 따라 중괄호에 마찬가지로 긴 코드가 작성되어 있습니다. 처음 스칼라로 코딩을 할 때 도대체 이런 형태가 어떻게 가능한지, 스칼라에서는 이렇게도 작성할 수 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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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6-28 수정 2024-06-29

스칼라에서 지원하는 고차 함수 - 간결한 코드로 강력한 기능 구현하기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입니다. 고차 함수는 다른 함수를 인수로 받거나, 함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말하고, 스칼라에서는 함수 값(Function value)을 통해 고차 함수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고차 함수를 API로 제공하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보다 간결하게 만들 수 있는데, 스칼라에서는 막강한 기능을 가진 고차 함수들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어 간결한 코드 구현이 가능합니다. 특히 반복 작업이 필요한 Collection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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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6-27 수정 2024-06-30

스칼라 함수형 프로그래밍 - 제어 추상화를 위한 고차함수의 개념과 활용 (Higher-order functions for Control Abstraction)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입니다. 오늘은 스칼라 함수형 프로그래밍에서 제어 추상화를 구현하기 위한 고차함수(Higher-order function)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제어 추상화 (Control abstractions) 스칼라 언어에서는 문법 상으로 지원하는 제어 구조 (Control structures)가 if, while, for, try, match 다섯 가지로 많지 않습니다. 스칼라 문법 상으로 지원하는 이 소수의 제어 구조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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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6-25 수정 2024-06-29

스칼라 함수형 프로그래밍 - Tail recursion (꼬리 재귀 함수)의 이해와 활용. 함수형 프로그래밍 방식에서는 While loop 대신에 Tail recursion!!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Tail recursion 꼬리 재귀 함수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스칼라 함수가 제공하는 특별한 기능을 주제로 Repeated Parameter(반복 매개변수), Named arguments(이름 지정 인수), Default parameter values(기본 매개변수 값), SAM (Single Abstract Method, 단일 추상 메소드)에 이어서 Tail recusion(꼬리 재귀 함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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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6-19 수정 2024-06-21

스칼라 함수형 프로그래밍 - SAM (Single abstract method)의 이해와 활용 (단일 추상 메소드를 람다 표현식으로 구현할 수 있어요.)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입니다. 지난 글에서는 함수가 제공하는 특별한 기능으로 Repeated parameters, Named arguments, Default parameter values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SAM (Single abstract method, 단일 추상 메소드)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SAM (Single Abstract Method, 단일 추상 클래스) JAVA를 공부하신 분들은 Swing으로 U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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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6-17 수정 2024-06-21

스칼라 함수 파라미터의 다양한 형식과 함수 호출 방법 - 반복 매개변수 (Repeated parameter), 이름 지정 인수 (Named arguments), 기본 인수 (Default arguments)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함수 파라미터의 다양한 형식과 호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함수 파라미터를 선언할 때는 보통 변수 이름에 타입을 지정하여 작성하는데, 스칼라 언어는 이와 같은 기본 형식 외에 추가로 세 가지 형식을 더 지원합니다. 1. Repeated parameters : 반복 매개변수, 반복 파라미터 2. Named arguments : 이름을 지정한 인수, 명명된 인수, 이름 지정 인수, 이름을 지정한 ...

View: 232 0 0 0
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6-15 수정 2024-06-21

스칼라 함수형 프로그래밍 - Closures(클로저)의 활용 사례와 유용한 상황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입니다. 오늘은 Closure의 다양한 예제를 살펴보고 Closure를 도대체 언제 쓰면 좋을 지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Scala로 프로그래밍을 작성할 때 Closure는 언제 사용하면 좋을까요? 단순하게 생각해보면 Function literal이 free variable을 가지고 있는 open term이고, 이 free variable을 외부에서 선언해 줄 때 유용한 경우를 찾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함수 리터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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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6-12 수정 2024-06-21

스칼라 함수형 프로그래밍 - Closures (클로저)의 이해와 활용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입니다. 스칼라 Functions and Closures에 대해서 계속 이야기하고 있는 중인데요. 오늘은 이 주제의 마지막으로 Closures (클로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예제 살펴보기 아래 예제를 한 번 보겠습니다. // example01 val addOne = (x: Int) => x + 1 // example02 val addMore = (x: Int) => x + more example01은 지난 ...

View: 215 0 0 0
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6-11 수정 2024-06-21

스칼라 함수형 프로그래밍 - Partially applied functions (부분 적용 함수)의 이해와 활용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입니다. 오늘은 스칼라 함수형 프로그래밍에서 아주 재미있는 역할을 하고 있는 부분 적용 함수, Partially applied functions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글에서 우리는 Function literal과 Function value에 대해서 이야기 했습니다. Function literal은 Function value를 만들기 위해 작성하는 Lambda expression 형식의 구문이고, Runtime 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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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6-10 수정 2024-06-21

스칼라 함수형 프로그래밍 - Function literals (함수 리터럴)과 Function value (함수 값)의 이해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입니다. 계속해서 스칼라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Functions and Closures로 분류된 항목들 중 Function literals (함수 리터럴)와 Function Values (함수 값)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literal이라는 사전적 의미는 "문자 그대로의"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같은 맥락으로 변수나 상수에 할당될 수 있는 값 그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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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6-07 수정 2024-06-29

스칼라 함수형 프로그래밍 - 내부 함수(Local Function)의 이해와 활용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입니다. 오늘은 스칼라 함수형 프로그래밍 지원 기능 중 내부 함수(Local function)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1. 내부 함수 (Local function) 내부 함수(Local function)는 말 그대로 함수 안에 함수를 만드는 것입니다. 쉬워요. 함수 안에 함수를 만든다. 문법적으로 중요한 부분은 내부 함수는 이 함수가 포함된 외부 함수의 변수들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지만 외부 함수에서는 내부 함수의 변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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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6-06 수정 2024-06-21

스칼라 함수(Function)와 메소드(Method) - 기본 개념과 사용법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입니다. 스칼라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가장 기본이 되는 Function과 Method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1. 함수와 메소드 함수 (Function)와 메소드 (Method)를 먼저 구분해 볼게요. 함수(Function)는 Parameter를 통해서 Argument를 전달 받아서 주어진 Process를 거쳐 Return 값을 만들어 반환하는 기능을 가진 코드 블록을 의미합니다. Sc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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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6-06 수정 2024-07-07

스칼라 함수형 프로그래밍 - 불변성과 순수 함수의 매력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입니다. 스칼라 함수형 프로그래밍 스타일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스칼라 언어로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는 함수형 프로그래밍 스타일로 코딩을 해야 하는데, 기본적인 문법 체계가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근간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스칼라 기본 문법에서 설명 드렸다시피, 스칼라가 문법 상으로 지원하는 제어 구조가 많지 않습니다. 스칼라가 지원하는 제어 구조는 if, while, for, try, match의 5개 이고, 주로 ...

View: 356 0 0 0
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6-04 수정 2024-06-21

스칼라 함수형 프로그래밍 - 앞으로의 학습 로드맵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입니다. 스칼라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대해 공부하기에 앞서 스칼라에서 함수형 스타일로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 어떤 것들을 공부해야 할지 먼저 알아 보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각각의 기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기 보다는 키워드 위주로 나열하면서 앞으로 공부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Functional Style (함수형 스타일) : val, side effect Functions and Closures (함수와 ...

View: 181 0 0 0
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6-02 수정 2024-06-21

스칼라 함수형 프로그래밍 개요와 기본 개념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입니다. 이번 글 부터는 스칼라의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함수형 프로그래밍(Functional Programming)은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중 하나로, 순수 함수로서의 불변성을 기본으로 함수를 값처럼 사용하여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론입니다. PC가 대중화 되기 시작하면서 DOS나 Unix의 터미널 (또는 Shell)에서 소프트웨어를 실행 시킬 때에는 컴퓨터에 일일이 동작을 지시하는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 ...

View: 249 0 0 0
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5-30 수정 2024-06-21

스칼라 언어의 계층 구조(Hierarchy)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입니다. 스칼라의 객체 지향에 이어서 클래스 계층 구조(Class Hierarchy)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클래스의 계층 구조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과 타입 시스템에 공통으로 속해있는 주제이기 때문에 독립된 내용으로 설명하려고 합니다. 스칼라의 Any 클래스는 모든 클래스의 최상위 부모 클래스이다. 모든 클래스는 Any의 Subclass이다. Any class는 ==, !=, equals, ##, hashCode, as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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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5-29 수정 2024-06-21

스칼라 객체의 Case Class(케이스 클래스)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입니다. 지난 글에서 스칼라의 객체 지향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는데요. 이번 글에서도 객체 지향에 대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4. Case Class (케이스 클래스) Case Class는 데이터 모델링과 패턴 매칭에 최적화된 특별한 클래스 입니다. 일반 Class를 구현할 때 개발자는 완전한 객체를 구성하기 위해서 equals, hashCode, toString, accessor methods (접근자 메소드), fac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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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5-26 수정 2024-06-21

스칼라 객체의 Traits(트레이트)와 Abstract Class(추상 클래스)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입니다. 스칼라의 객체 지향에 대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3. Traits(트레이트)와 Abstract Class(추상 클래스) 먼저 다중 상속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면, 전통적인 다중 상속이란 한 클래스가 두 개 이상의 부모 클래스로부터 상속을 받는 개념을 의미합니다. C++에서 사용되며, 자식 클래스가 여러 부모 클래스의 속성과 메소드를 모두 물려받게 됩니다. 문제는 여러 부모 클래스로 부터 모든 속성과 메소드를 물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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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5-26 수정 2024-06-21

스칼라 객체의 Composition(구성)과 Inheritance(상속), Polymorphism(다형성)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입니다. 스칼라의 객체 지향에 대해서 계속 이야기 하겠습니다. 2. Composition(구성)과 Inheritance(상속), Polymorphism(다형성) 객체를 구성하는 방법에는 Composition과 Inheritance가 있습니다. Composition(구성) Composition은 Class를 구성할 때 다른 객체를 가져와서 기능을 확장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보통 new Keyword를 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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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5-24 수정 2024-06-21

스칼라 객체의 Class와 Object 그리고 apply method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입니다. 지난 글에서 스칼라 언어의 세 가지 특징에 대해서 알아 봤는데요. (https://code-snippet.kr/blog/all/49) 이번 글에서는 이 세 가지 특징 중에 스칼라의 객체 지향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스칼라가 제공하는 객체 지향의 특성을 세부적인 부분까지 이 글에서 모두 다룰 수는 없고, 큰 특징들에 대해서 먼저 소개를 할 거에요. 큰 특징들에 대해서 먼저 이해하고 스칼라가 제공하는 기능들을 하나 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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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5-23 수정 2024-06-21

스칼라 언어의 세가지 핵심 개념 - 객체 지향, 함수형 프로그래밍 그리고 타입 시스템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입니다. 지난 글에 이어서 스칼라 언어로 코딩을 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스칼라 언어의 특징으로 가장 먼저 언급되는 것이 객체 지향과 함수형 프로그래밍 Concept을 혼합한 다중 패러다임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점입니다. 다시 말하면 스칼라 언어는 정적 타입 언어로서, 객체 지향 언어의 장점과 함수형 언어의 장점을 모두 취한 유연하고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객체 지향 언어, 함수형 언어, 정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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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5-21 수정 2024-06-21

스칼라 언어 기초 - 기본 문법과 필수 기능 소개 (main method, 변수와 함수 선언, 스칼라 문법 특징, 제어 구조)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입니다. 오늘은 스칼라 언어로 코딩을 하기 위해서 어떤 것들을 배워야 할지 간단히 문법과 기능들에 대해 나열해 보겠습니다. 스칼라 언어를 공부하고자 하시는 분들께 전체적인 Outline을 보여드리고 학습의 순서를 정하시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main method main method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데 있어서 시작 지점이기 때문에 main method 만드는 법을 먼저 알고 있어야 합니다. 대체적으로 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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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5-19 수정 2024-06-21

스칼라 코딩 입문 - 다양한 개발 방법 소개 (REPL, Script, SBT, Jupyter Notebook)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 입니다. 오늘은 스칼라 언어로 코딩하는 방법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스칼라 개발 환경은 구축했는데 어떤 방식으로 코딩을 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했거나 본인의 과제에 적합한 방식으로 프로그래밍을 진행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입니다. 1. REPL (Read-Eval-Print Loop) 먼저 REPL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REPL은 Scala 전용 대화형 Shell 입니다. 대화형 Shell은 보통 Py ...

View: 347 0 0 0
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5-17 수정 2024-06-21

스칼라 개발 환경 구축 가이드 - 설치부터 설정까지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 입니다. 스칼라 언어를 공부하고 싶은데 무엇부터 해야 할까요? 일단 스칼라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 환경부터 만들어 보겠습니다. 아래에 소개한 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본인의 목적에 맞게 선택해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1. Java 설치 하기 Scala는 JVM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이기 때문에 Java,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JVM을 설치해야 합니다. 여러 벤더들을 통해 지원하는 배포판들 중에서 Ado ...

View: 727 0 0 0
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5-15 수정 2024-06-21

플레이 프레임워크 (Play framewotk)에서 이메일 보내기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 입니다. 오늘은 플레이 프레임워크 (Play framework)에서 이메일 (email) 보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볼 텐데요. Play framework에서는 play mailer를 통해 email을 보낼 수 있습니다. 먼저 라이브러리 디펜던시를 추가합니다. libraryDependencies ++= Seq( "org.playframework" %% "play-mailer" % "10.0.0", "org.play ...

View: 252 0 0 0
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4-10 수정 2024-06-20

스칼라와 캐패시터를 사용해서 안드로이드 프로그램 만들기 (Cross-Platform mobile development with Scala and Capacitor)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입니다. 스칼라로 안드로이드 프로그램 만들기 두 번째 방법입니다. 이 번에 소개할 방법은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인 캐패시터 (Capacitor)를 사용해서 앱을 만드는 방법인데 스칼라를 개발언어로 사용하기 위해서 Scala.js를 활용합니다.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마지막에 본인 휴대폰 또는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에서 Hello world!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1. 공식 홈페이지에서 Node.js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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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4-03-02 수정 2024-06-20

Gluon을 사용해서 Scala로 Android programing하기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입니다. 오늘은 스칼라로 안드로이드 프로그램 만드는 법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인터넷을 열심히 검색해서 직접 따라 해보고 사용할 만한 두 가지 방법을 찾았는데요. 그 두 가지 방법 중에 스칼라 공식 홈페이지에서 설명하고 있는 Gluon을 활용한 개발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제가 참고한 문서는 A TUTORIAL ON WRITING SCALA APPS ON ANDROID로 스칼라 공식 홈페이지 튜토리얼에 포함되어 있는 문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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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3-12-15 수정 2024-06-21

Scala3를 정식으로 지원하는 Play framework 2.9/3.0이 드디어 출시되었습니다!!!

Play framework 2.9/3.0이 정식으로 출시되었습니다. Play framework 기반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개발자 분들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는데요. 특히 저처럼 Scala 3를 프로젝트에 활용하고 싶어서 Update 소식만 기다렸던 분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소식입니다. 1. Play framework version 구분 우선 Play framework version이 두 개인 거부터 설명을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P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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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3-12-09 수정 2024-06-20

Scala3 main method 작성 법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 입니다. Scala 3 기준으로 main method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 main method 기본형 가장 기본이 되는 main method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기본형은 Scala2와 Scala3 모두 유효한 형식입니다. object Hello: def main(args: Array[String]): Unit = println("Hello, World!!") 2. main Annotation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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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3-12-01 수정 2024-06-19

스칼라, 당신이 생각하는 것 만큼 어렵지 않아요. Scala, Not as Hard as You Think

안녕하세요. 달빛제이크입니다. 1. 스칼라 언어의 현황 스칼라 언어는 스위스 로잔 연방 공과대학교 마틴 오더스키 (Martin Odersky) 교수님이 2001년부터 설계한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2004년도에 최초로 공식 릴리스가 이루어졌고, 2006년 3월에 v2.0이 발표되어 2018년까지 주목받는 언어로 성장했으나, Java의 개선과 Kotlin의 탄생으로 현재는 그 인기가 다소 감소하였습니다. 그러나 2012년 12월 6일 첫 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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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달빛제이크

발행: 2023-11-07 수정 2024-06-21

"Work hard, be kind and amazing things will happen."

- Conan O'brien's graduation speech in Dartmouth Colleage in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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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k hard, be kind and amazing things will happ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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